금융위원회 주최, 제6회 핀테크 아이디어공모전 입상
9월 1일(금) 오전 10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금융위원회 주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주관으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 행사에서 ‘제6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됐다. 본선 진출 6개 팀과 장려상 10개 팀 등 총 16개 팀이 수상한 가운데, 한국자산매입 주식회사(대표이사 김종구)의 수상이 눈길을 끌었다.
한국자산매입은 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리스크 헷징 서비스를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다. 특히 청약 아파트 수분양자가 입주 예정일까지 겪는 다양한 불안 요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 ‘헷지했지 안심매입약정’을 통해 입주시점에 취득원가로 매도청구가 가능하며, 매도 후에는 전월세로 입주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헷지했지 안심매입약정은 수분양자뿐 아니라 시행사, 시공사, 금융사 등 주택공급 사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에게도 의미 있는 서비스다. 안심매입약정 취급률이 높은 분양 단지는 수분양자가 안심하고 정당계약을 체결할 수 있어 분양성과 및 사업성이 향상되며, 자금 유동성 측면에서도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자산매입은 이번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헷지했지 안심매입약정 서비스 개발을 완료했으며, 청약 아파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도입을 예고하고 있다.
노현민 한국자산매입 이사는 “대한민국 최초의 약정사로서 새로운 혁신과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부동산 자산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